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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주식 기업

대한항공

by 무무엠베지킴이 2022.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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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대한항공은 2022년 3월 말 기준 총 131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35개국 95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다만, 팬데믹 여파로 다수의 노선 운휴 중. 운휴 노선 제외 시 국내 7개 도시, 해외 20개국 36개 도시 정기적 운항 중임.
항공운송사업뿐 아니라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 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 사업 등의 관련 사업 영위 중.

대한항공(大韓航空, 영어: Korean Airlines CO., LTD., KAL)은 대한민국의 국적 항공사이며, 항공 동맹체인 스카이팀의 창립 항공사로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을 허브 공항으로 두고 있다. 본래는 국영 항공사였으나 민영화되어 현재는 한진그룹 계열의 항공사이다. 회사의 공식 영문 명칭은 'Korean Air Lines Co. Ltd.'이며 'Korean Air'는 일종의 브랜드명(CI)이다. 대한항공의 약자로 많이 사용하는 '칼(KAL)'도 여기서 유래된 이름으로, 1984년 CI 변경 전에는 대외적으로도 Korean Air Lines를 널리 사용했다. 현재는 CI를 'Korean Air'로 통일했지만 'KAL'이라는 약자 자체는 남아, 대한항공 자회사인 '주식회사 항공 종합서비스'에서 운영하는 공항리무진 버스 'KAL 리무진', 공항 내 전용 라운지인 'KAL 라운지', 제주와 서귀포에 위치해 있는 대한항공이 운영하는 'KAL 호텔', 자체 여행 패키지 상품 브랜드 '칼팍(KALPAK)' 그리고 인천 서구와 김해 등지의 사원아파트인 'KAL 아파트' 등에 KAL의 명칭이 쓰이고 있다.
대한민국의 최대 규모 항공사이자 국내 항공사 중 유일하게 일등석을 운영하는 항공사다. 2020년 기준 44개국 127개 도시에 항공망을 연결하고 있으며, 또한 세계 3대 항공 동맹체 가운데 하나인 스카이팀의 창립 멤버로 델타 항공, 에어 프랑스, 아에로멕시코 등과 함께 동맹의 창립을 주도했다. 스카이팀 소속 항공사 가운데 대한항공의 영향력은 큰 편이며, 특히 동아시아 지역에서 그 위상이 매우 높은 편이다.
또한 2008년 국내외에서 저비용 항공사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진에어를 설립하였다.

한반도 최초의 상업 항공사는 1924년 신용욱의 조선 비행학교를 모태로 하는 조선 항공 사업사다. 해방 이후 미군 정부의 허가받아 정식으로 대한민국 항공이 출범하게 된다. 1948년부터 부산~제주, 부산~대구, 서울~부산, 서울~광주, 서울~군산, 서울~옹진 노선을 운행하였다. 
하지만 수요 급감과 더불어 창랑호 납북 사건까지 터지면서 경영에 위기가 닥치게 된다. 결국 신용욱은 1961년 8월 25일 자살했고, 1962년 11월 23일 파산(폐업 처리)된 대한민국 항공을 대신하여 설립된 것이 대한항공공사이다.
1969년에 민영화된 대한항공은 보잉 720 항공기를 도입하여 단거리 국제선 노선에 투입, 제트기 시대를 열었다. 보잉 707 항공기는 1970년까지 대한항공의 유일한 제트기로서 역할을 해냈으며 같은 해 최초로 국제선 노선을 취항하였다. 또한 이 기간에 대한항공은 3대의 보잉 707 화물기를 도입해 수익 창출을 다각화하였다. 1971년 미주 화물 노선까지 확장해냈고, 1972년에 태평양 노선에도 확장한 후, 1973년에 B-747기를 도입하고 파리 화물 노선까지 확장해냈다. 이후 중동 붐으로 차차 해외로 나가는 노동자들이 많아지고 비즈니스 수요도 꾸준히 늘어나면서 몇 년 만에 재정이 안정화되었다. 1976년에는 경남 김해에 새마을 공장을 개설했다.
이후 한진은 대한항공을 기반으로 육해공을 아우르는 종합 물류 운송 기업집단, 거대 재벌 한진그룹으로 성장하여 대한민국 경제의 고도성장에 이바지하였다. 조중훈 회장은 새벽마다 오토바이를 타고 김포공항까지 찾아가 현장을 꼼꼼히 살피며 직원들을 위무했고, 1975년에 세계 최초로 에어버스 A300을 도입하면서 프랑스 정부로부터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았다
1980년 초에 새 항공기 CI를 위한 공모를 하였으나 적절한 작품을 찾지 못한 뒤 보잉과 공동으로 작업한 하늘색 바탕의 은색 띠 그리고 볼드체의 영문 KOREAN AIR와 대한민국의 전통 태극무늬와 추진 적인 프로펠러 이미지를 합친 새 CI를 구상하였다 1989년부터 대한민국이 동유럽 국가들과 소련, 중국 등 공산권 국가와의 공식 수교 및 냉전 종식으로 인해 러시아 영공 통과가 가능하게 되어 유럽 특급 항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시베리아 항로가 개척됐다.
2001년부터는 인천국제공항의 개항과 함께 항공 동맹인 스카이팀 창립을 계기로 1980~1990년대처럼 무리한 노선 확장 등의 외적인 성장에 치중하지 않고 1990년대 후반에 진행한 항공 기재 구조조정을 계기로 꾸준한 신 기재 구입 및 투자, 항공기 안전 및 서비스 확충 등 항공사 운영의 내실에 공을 들이기 시작한다. 그리하여 2010년대 현재는 외적인 성장에 치중하여 부실한 운영으로 얻었던 사고 다발 항공사라는 악명을 거의 떨쳐내었다.
2007년에 저비용 항공사가 늘어나면서 자체 저비용 항공사를 설립하기로 하였고 이름은 진에어로 확정되어 현재 11개 도시에 운영 중이며, 2010년에 블리자드게임 회사와 협력하면서 보잉 747-400기와 보잉 737~900기에 스타크래프트 2 CI를 적용했다. 에어버스 A220-300, 에어버스 A380-800, 보잉 787-9, 보잉 747-8I, 보잉 777-300 ER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 에어버스 A380-800은 첫 운행 당시(HL7611) 인천국제공항발 나리타 국제공항 노선에 투입되어 예약률이 92%로 도달했으며 에어버스 A220-300 항공기 경우 보잉 737과 같은 비행기로 프랑스 에어쇼에서 20대 옵션을 포함한 10대를 도입하기로 결정됐다. 
2011년, 뉴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AVOD를 장착한 보잉 737-900 ER을 새로 2대 도입하였으며 추가 도입한 보잉 737-900 ER 4대와 보잉 737-800 10대에 AVOD를 장착하여 도입하였다. 

2020년 11월 17일 대한민국 국토교통부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 확정하였으며 아시아나항공의 채권단인 한국산업은행이 대한항공 모회사인 한진칼에 5,000억원을 투입하고, 3,000억원 규모의 교환사채를 인수해 한진칼이 대한항공의 2조 5,000억원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대한항공은 총 1조 8,000억원을 들여 아시아나항공의 신주(1조 5,000억원)와 영구채(3,000억원)를 인수해 지분 63.9%를 취득하는 방안으로 그 이후 장기적으로 아시아나항공과 통합을 발표했다. 
같은 해 12월 10일, 대한항공은 세계적인 항공 서비스 컨설팅 기관인 스카이트랙스로부터 5성급 항공사로 선정되었는데 좌석 편안함, 다채로운 AVOD 서비스, 다양한 기내식 및 와인 구성도 등 대한항공만의 차별화된 서비스가 평가의 주요 요인으로 평가되었다. 
지난 2019년,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라 항공 여객 수요가 감소하지만 대한항공은 항공화물 수요 증가의 흐름에 따라 여객기의 좌석을 탈거, 화물 수송기로 운행하는 등 다양한 항공 화물 수송전략을 펼친 결과 4,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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