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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주식 기업

KB 금융

by 무무엠베지킴이 2022.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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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2008년 설립된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로서 업계 선두권의 시장지위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함.

22년 3월 말 기준 업계 1위 점유율을 가진 국민은행과 더불어 13개의 자회사를 보유함.

KB금융그룹은 WM, CIB, 글로벌, 자본시장 부문을 신성장 영역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디지털금융 강화 전략으로 No. 1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 중임.

KB금융그룹 계열 금융지주회사로 2008년 출범과 동시에 KB국민은행은 주식시장에서 상장 폐지되었다.
KB는 국민은행의 약자이자 미국 뉴욕증시 종목 코드이다.
The Banker지가 2021년 7월에 발표한 총자산 규모 기준으로 세계 60위, 대한민국 1위의 금융 그룹이다.

KB금융그룹(KB Financial Group Inc.)은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 그룹, 하나금융그룹, NH농협 금융 그룹과 함께 대한민국의 5대 금융 그룹을 형성한다.

2008년 하반기 금융지주회사로 출범하고 유진투자증권을 인수하려다 유진그룹의 매각 철회로 실패하였다.
2012년 상반기 제일저축은행을 인수하여 KB저축은행을 출범하였다.
2012년 하반기 ING생명을 인수하려다 KB금융지주 이사회의 반대로 실패하였다.
2013년 하반기 우리투자증권을 인수하려다 실패하였다.
2014년 상반기 예한솔저축은행을 인수하여 KB저축은행에 흡수합병하였고 우리파이낸셜을 인수하여 KB캐피탈을 출범하였다.
2015년 상반기 LIG손해보험을 인수하여 KB손해보험을 출범하였다.
2016년 상반기 현대증권을 인수하여 KB증권에 흡수합병하였다.
2019년 상반기 롯데캐피탈을 인수하려다 롯데그룹의 매각 철회로 실패하였다.
2019년 하반기 미래에셋생명을 인수하려다 가격 차이로 실패하였다.
2020년 하반기 푸르덴셜생명을 인수하였다. 향후 KB 생명과 합병할 예정이다.
KB금융그룹은 국내 최대 고객 기반 및 지점망을 갖춘 종합금융 그룹으로서 KB금융지주 산하에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푸르덴셜생명, KB자산운용, KB캐피탈, KB생명보험, KB부동산신탁, KB저축은행, KB 인베스트먼트, KB 데이터시스템, KB 신용정보를 계열사로 두고 있다.

KB금융그룹은 금융산업의 글로벌 가속화, 전통적 은행 업무의 수익성 감소, 자본시장법 도입에 따른 자본시장 확대, 종합금융 서비스에 대한 니즈 증대 등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하는 전사적 중장기 발전 전략에 따라 2008년 9월 29일 주요 계열사 주식의 포괄적인 이전 방식으로 ㈜KB금융지주를 설립하였다. KB금융그룹은 막강한 자본력, 대규모 영업점 네트워크, 탄탄한 영업력/브랜드 파워, 오랜 경험으로 쌓인 내부통제/리스크 관리 능력, 차별화된 온라인 채널, 경영이념의 최우선인 고객기반/고객만족도라는 차별화된 요소로 타 금융 그룹과 다른 막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른 윤리 강령은 다음과 같다

제1장 고객에 대한 윤리
1. 고객 우선 KB금융지주는 고객이 모든 행동의 최우선 기준임을 인식하고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최상의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감동을 위해 노력한다. 2. 고객 보호 KB금융지주는 고객의 재산과 안전 및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고객의 권익을 침해하는 어떠한 비도덕적, 비윤리적 행위도 하지 않는다. 3. 고객 예절 KB금융지주는 모든 임직원은 진실하고 호의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하며, 수준 높은 금융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윤리적 마케팅 활동을 수행한다.

제2장 주주와 투자자에 대한 윤리
1. 주주 및 투자자의 이익 극대화 KB금융지주는 주주와 투자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주주와 투자자의 정당한 요구와 제안을 존중하며, 투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과 건전한 경영활동을 통하여 주주 및 투자자로부터 신뢰를 확보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기업의 시장가치를 제고한다. 2. 주주의 권익 보호 KB금융지주는 소액주주와 외국인 주주를 포함한 모든 주주를 공정하고 평등하게 대우하며, 전체 주주의 이익을 고려하여 경영 의사를 결정함으로써 주주의 이익이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3. 적극적인 정보제공 KB금융지주는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따라 회계자료를 기록·관리하고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는 투명하게 제공한다.
또한, 정확한 경영정보를 관련법규에 따라 완전하고, 공평하며, 신속 정확하고 이해가 가능하도록 적시에 공시하여 미래의 주주인 투자자 등 정보이용자가 합리적인 투자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제3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
1. 국가 경제 및 사회발전에 기여 KB금융지주는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금융회사로서 고용의 창출 및 조세의 성실한 납부를 통해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한다.
또한, 교육·문화예술 지원 및 기부·봉사활동 등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2. 재해예방 및 환경보호 KB금융지주는 안전 관련 제반 법규와 국내외 환경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재해·위험의 예방관리 및 깨끗한 환경보전을 위해 노력한다. 3. 정치 관여 금지 KB금융지주는 특정 정당이나 후보를 지지하는 의견을 표명하거나, 지원하는 행동으로 정치적 중립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각종 정치 또는 자선단체 기부금은 반드시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기부한다.

제4장 경쟁사 및 거래 업체에 대한 윤리
1. 국내외 법규의 준수 KB금융지주는 국가 및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부패·뇌물·자금세탁의 방지 등과 관련된 각종 법규를 준수할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국제협약· 규정 등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제반 규약과 현지국의 법규 및 문화와 관습을 존중한다. 2. 다른 금융회사와의 공정한 경쟁 KB금융지주는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경제 질서를 존중하고 다른 금융회사와 정당하게 경쟁하며 공정 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한다. 3. 거래업체와의 공정한 거래 KB금융지주는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수행을 통해 거래업체와 상호신뢰 및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공동의 발전을 추구한다.
또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어떠한 형태의 부당한 요구도 하지 않으며, 청렴한 계약을 체결하고 준수한다.

제5장 금융 그룹으로의 윤리
1. 그룹 가치 극대화 KB금융지주는 그룹 경영이념과 비전을 공유하고 각 사업영역 간 시너지 창출 및 경영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통하여 그룹 가치 극대화를 도모한다. 2. 계열사 존중 KB금융지주는 계열사에 대한 명확한 목표 부여와 공정한 평가를 바탕으로 자율 경영을 보장하며, 그룹의 가치 증대에 관한 계열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그룹경영에 반영한다.

제6장 임직원에 대한 윤리
1. 인격 존중과 공정한 대우 KB금융지주는 임직원 개개인의 인격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지연·혈연·학연·성별· 종교·연령·장애·혼인 여부에 따른 부당한 차별대우를 하지 않으며, 능력과 자질에 따라 평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공정하게 평가한 성과에 의해 합리적으로 보상한다. 2. 인재 육성 KB금융지주는 임직원 개개인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고,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직무 기회를 공정하게 부여함으로써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업무 전문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인재를 육성함과 동시에 임직원의 자아실현을 지원한다. 3. 삶의 질 향상 KB금융지주는 임직원을 회사의 가장 소중한 자산으로 여기고,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여건 마련과 직무수행에 따른 건강과 안전을 위한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임직원의 독립적 인격과 기본권을 존중하며,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자유로운 제안과 건의를 할 수 있는 성숙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제7장 임직원의 근무윤리
1. 기본윤리 준수

1.1 KB금융지주 임직원은 그룹의 경영이념을 공유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 실현을 위해 각자에게 부여된 사명을 성실히 수행한다.
1.2 KB금융지주 임직원은 파벌문화를 배척하며, 상하 및 동료 간 상호존중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하는 열린 조직문화를 만들어 간다.
1.3 KB금융지주 임직원은 업무과 관련된 모든 회계처리를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원칙에 의거 수행하여야 하며, 대내외 법규 및 회계원칙에 의거 완전하고 공평하며, 신속 정확하고 이해가 가능하도록 적시에 제공하여야 한다.
1.4 KB금융지주 임직원은 업무와 관련된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사회의 기본가치 및 양심을 지키며 맡은 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2. 이해 상충 행위 금지

2.1 KB금융지주 임직원 개인과 회사의 이해 또는 회사 내 부서 간의 이해가 어긋날 경우에는 회사의 이익을 우선하여 행동하여야 하며, 다른 부서의 업무에 부당하게 개입하거나 위법·부당한 거래를 알선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2.2 KB금융지주 임직원으로 활동하던 중 포착하게 된 사업 기회는 회사에 우선으로 귀속시켜야 한다.
2.3 KB금융지주 임직원은 업무수행에 영향을 주거나 줄 가능성이 있는 대상에 대한 투자, 가까운 친인척 및 지인과의 거래, 외부 강연 등으로 인한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회사의 이익과 상충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이해관계의 상충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윤리 규범 담당 부서 및 상사에게 사전에 이해 상충과 관련된 모든 사실을 밝혀야 한다.
3. 내부자 거래 등 불공정거래 금지

3.1 KB금융지주 임직원은 업무상 취득한 내부정보를 이용하여 유가증권의 매매, 시세조종, 미공개정보 이용행위 등 개인적인 이익을 위한 불공정거래를 하지 않으며, 단기매매 차익 반환 대상인 경우에는 발생한 이익을 관련 법규에 따라 반환한다.
3.2 KB금융지주 임직원은 적법한 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공개 중요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4. 회사 재산의 보호

4.1 KB금융지주 임직원은 회사의 물적 재산, 지적재산권, 영업비밀 등 회사의 모든 유·무형의 자산을 회사의 가치증대를 위한 업무 목적으로만 사용하여야 하며 개인적인 이익을 위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4.2 KB금융지주 임직원은 회사자금 및 자산을 규정된 용도에 따라 회사가 승인한 목적만을 위해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5. 정보의 보호 및 보안 유지

5.1 KB금융지주 임직원은 업무수행 중 접한 공개되지 않은 정보를 적법하지 않은 방법으로 외부에 제공하여서는 안 되며, 권한 없는 제삼자가 그러한 정보에 접근하지 못하게 적절히 통제하여야 하고, 만약, 제삼자가 접근하거나 접근을 시도할 경우에는 즉시 관련 부서에 보고하여야 한다.
5.2 신문, 방송 등 언론기관에의 정보제공은 정당한 권한을 부여받은 임직원에 의해서만 제공되어야 한다.
6. 금품 및 향응 수수 금지

6.1 KB금융지주 임직원은 거래업체 등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이나 향응을 받지 않으며, 또한 회사업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위법하거나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범위를 벗어나는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지 않는다.
6.2 KB금융지주 임직원 상호 간에도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여서는 안 된다.
7. 정치 관여 금지

7.1 KB금융지주 임직원은 근무 시간 중에 정치활동을 하지 않으며 회사의 조직, 인력 및 재산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는다.
7.2 KB금융지주 임직원 개개인의 참정권과 정치적 견해는 존중되어야 하나, 각자의 정치적 견해나 정치 관여가 KB금융지주의 입장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8. 성희롱 등 금지 KB금융지주 임직원은 지위를 이용하거나, 육체적·언어적·시각적인 행위를 통한 성희롱, 폭언, 폭행 등 모든 무례하거나 위압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다. 9. 윤리 규범의 준수

9.1 KB금융지주 임직원은 제반 윤리 규범(헌장·강령·행동 기준)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해당 행위에 책임을 진다.
9.2 KB금융지주 임직원은 제반 윤리 규범 및 법령에 반하는 행위를 강요받거나 그러한 부당한 행위를 인지하였을 경우에는 윤리 규범 담당 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9.3 KB금융지주는 임직원의 윤리 규범 위반행위 발생 시 철저한 원인 규명과 교육을 통해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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